|
[경기좋은신문] 홍진영 성남 서현 문화의집 관장은 조상대대로 남양 홍씨 집성촌이 있는 경기도 광주군 동부면에서 1965년에 3남매 중에 장남으로 출생하였다.
홍 관장은 불과 수개월 전까지만 해도 소방관이라는 직업과 성남소방서장이라는 직함을 갖고 있었다.
이처럼 그는 1989년 1월 소방공무원으로 임용되어 성남소방서 광주파출소에서 최초 근무하였고, 성남소방서장으로는 지난 2024년 1월 1월부로 보직 발령이 났으며, 그 이듬해 6월부로 정년퇴임을 했다.
홍 관장은 정년퇴임 이후에는 일정기간 휴식을 취하다가 기존에 보유하고 있었던 숲해설가 자격증을 통해 관련 업무에 종사해 보고 싶다는 계획과 포부를 가졌다.
그러던 중에 우연히 성남 서현 문화의집 관장 모집 공고가 났다는 소식을 듣고, 입사 지원과 동시에 엄격한 심사를 거쳐 당당히 합격하는 영예를 안았다.
지난 2002년 7월 29일에 개관한 성남 서현 문화의집은 시민문화예술 활성화를 통해 시민들이 건강하고 창의적인 삶을 영위해 나갈 수 있도록 다양한 문화예술 활동을 지원하는 기관으로, 시민들의 생활예술센터이자 문화공동체를 일궈나가는 열린 공간이다.
현재 하루 200여명의 이용자가 있을 만큼, 서현 문화의집은 지역주민들로부터 열렬한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다.
서현1동 행정복지센터와 우체국 옆에 나란히 자리 잡고 있는 서현 문화의집은 마주침 공간, 문화관람실, 컴퓨터실, 문화연습실, 문화창작실 등으로 다양하게 구성된 남녀노소 어느 누구나 이용 가능한 복합문화공간이기도하다.
서현 문화의집은 분기별로 성악합창과 7080노래교실, 생활요가와 통기타 교실을 비롯한 43개의 다채로운 프로그램에 성남시민이 1순위, 일부 타지역 시민은 2순위로 수강생 모집이 이뤄진다.
과목당 수강료는 3만원이고, 만65세 이상(접수일 기준), 등록장애인, 기초생활수급자, 다문화가족대상자, 세자녀이상 가정부모는 수강료가 50%감면되고, 보훈대상자와 가족(부모, 배우자, 자녀)은 3개 강좌의 수강료가 전액 감면된다.
접수를 위한 구비서류로는 본인신분증과 수강료(현금), 수강료 감면 대상자 증빙자료가 있어야 하며, 대리신청은 가족만이 가능한데 이 때 본인신분증과 대리인신분증, 가족관계증명서를 지참해야만 한다.
성남 서현 문화의집의 연락처는 031)709-4248이고, 홈페이지 주소는 http://sm.seongnam.go.kr이다.
홍진영 관장은 “성남시민이면 누구나 이용 가능한 프로그램들이 요일별, 시간별로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며 “열린 복합문화공간이니만큼, 언제든 많은 분들께서 이용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라고 밝혔다.
전직 소방서장 이었던 만큼, 홍 관장이 특별히 강조하는 사항은 첫째도 안전, 둘째도 안전이었다.
홍 관장은 안전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나감과 동시에 서현 문화의집 모든 직원들에게 시민 회원들께서 한 치의 소홀함과 불편함마저 느끼지 않도록, 항상 맡은 업무에 최선을 다해 달라는 당부를 해나갔다.
이렇듯 그는 과거 화마를 맞아 힘겹게 사투를 벌이던 소방관에서 벗어나 이제는 서현 문화의집 관장으로 새롭게 거듭나 제2의 인생을 화려하게 꽃 피우며, 우리에게 거대한 부활의 시작을 알리는 신호탄을 쐈다.
<저작권자 ⓒ 경기좋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댓글
|
많이 본 기사
문화/예술 많이 본 기사
|